몽트래블 유럽여행
■ 스위스 프랑 환전
가장 알뜰한 스위스 여행 방법중 하나는 스위스 프랑 환전하는 것이다. 다만 모든 국내 시중 은행에서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다. 또한, 예산을 잘못 잡아 너무 많이 환전했을 경우 다른 나라에서 직접 쓸 수도 없는 경우가 많다.
최근 환율 우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70~90% 우대에 대한 것은 달러나 유로에 대한 것이고, 스위스 프랑은 30~50%이면 굉장히 잘 받았다고 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서울역 환전센터가 환율 좋기로 유명하지만,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서울역까지 가는 시간과 비용을 생각한다면 본인이 자주 가는 은행이 더 좋을 수 있다.
써니뱅크, 위비뱅크라고 해서 은행 앱으로 환전하고, 공항에서 찾는 것도 요즘 인기가 많은 방법 중 하나다.
▶ 최근 환율
CHF 1 = 약 1,149 원
EUR 1 = CHF 1.08
2017년 05월 01일 기준
■ 유로 환전
한국 여행객이 많이 가는 곳은 대부분 유명 관광지라 유로도 취급한다. 대부분의 기차역, 슈퍼마트, 식당, 호텔, 액티비티 다 된다고 생각하셔도 큰 문제 없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환율이 좋지 않다. 식당이나 호텔 그리고 액티비티 업체는 1:1 환율로 계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즘 환율이 1.1:1이라고 생각하면 10% 손실이 있는 셈. 기차역이나 Coop 같은 마트는 그래도 조금 합리적인 환율이 적용된다.
환율이 좋지 않더라도 유로 환전이 좋은 이유는 근처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에서도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스위스 프랑이 애매할 때, 일부는 유로 환전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 신용카드
대부분의 기차역, 슈퍼마트, 식당, 호텔, 액티비티 모두 카드 사용이 할 수 있다. VISA나 MASTER는 대부분 되고, Union pay는 일부 상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간혹 카드 결제 승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유없이 A라는 곳에서는 안 되었는데, B에서는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신용카드는 2장 이상 종류가 다른 것으로 가져오는 것을 권한다.
환전할 필요가 없으니 가장 편하다. 다만 수수료가 카드마다 달라서 조심해야 한다. 결제 통화 선택할 때는 스위스 프랑 CHF로 하셔야 수수료가 1번만 나가서 좋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카드 결제 후 사인할 때 대충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스위스에서는 뒷면을 꼭 확인한다. 이때 사인이 다르면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으니 주의하자.
■ 그래서 얼마 환전?
사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한건 환전 방법이 아니라 '얼마나 환전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사람마다 개별 차이가 있고, 예상치 못한 비용이 지출될 수 있으나 대략적인 금액을 제시한다.
▶ 레스토랑에서 식사
일반적인 식사: CHF 20~30
스테이크 or 고기 퐁듀: CHF 40~50
음료나 맥주: CHF 4~9
▶ 간식비
물, 맥주: CHF 1~2
초콜렛: CHF 2~4
과일: CHF 3~10
▶ 산악 열차 추가 비용 (일반/스위스패스 소지자)
융프라우 CHF 145/132
고르너그랏 CHF 90/45
피르스트 CHF 60/30
리기 CHF 117/무료
▶ 액티비티 비용
패러글라이딩 사진 포함 CHF 200
스카이다이빙 사진 포함 CHF 500 이상
캐녀닝 사진 불포함 CHF 110~180
래프팅 사진 불포함 CHF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