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스위스 제네바공항 택스리펀, 입국하기, 출국하기 꿀팁


스위스 제네바 공항

안녕하세요. 차가운순대입니다.


오늘 내용은 조금 어렵고, 이해가 안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려우면 제네바 공항 대신 취리히 공항 이용하시면 됩니다ㅋㅋㅋ 도대체 이해가 안될텐데, 억지로라도 보고 공항가보면 무릎 탁 치며! 아 이거구나! 엄청 쉽게! 이러긴 하실거에요.


우리나라에서 스위스 직항은 취리히공항에만 있고, 부루마불 게임에서도 취리히가 나오다보니 취리히 공항만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제네바에도 공항이 있습니다. 알고보면 제네바 공항을 이용하면 굉장히 유용한 부분이 몇가지 있는데, 그 부분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스위스 제네바

스위스 제네바 공항 이용시 장점


1. 저가 항공이 취리히보다 많음


2. 로잔, 몽트뢰 같은 레만 호수 지역 더 가까움


3. 공항이 취리히보다 나와서 나오는 시간이 짧음


4. 제네바 시내까지 무료 티켓


5. 스위스 택스리펀 뿐만 아니라 유럽택스리펀도 가능


6. 프랑스에서 더 저렴하게 차량 렌트 및 반납 가능



1~4번까지는 그냥 이해가 되는 부분일거에요. 4번의 경우 짐 찾는 곳에서 제네바공항-제네바 시내까지 무료 교통 티켓을 줍니다. 제네바 시내에 숙소를 잡는다면 (굳이 공항에 있는 숙소가 아니더라도) 첫날 스위스패스를 쓰지 않고 바로 이동할 수 있겠죠? 이건 잠시 뒤에 제네바 공항에서 입국하기편에서 한번 더 이야기 하겠습니다.


* 5~6번은 조금 어려운 내용이라 모르겠으면 패스해도 됩니다.


스위스 제네바 공항은 스위스+프랑스 국경에 걸쳐있습니다. 유럽여행중에 비싼 물건을 사면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데, 이건 공항이나 국경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제네바 공항은 국경에 있기 때문에 스위스택스리펀과 EU 택스리펀을 모두 받을 수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스위스에서 물건을 잘 사진 않으니 대다수 EU 택스리펀에 대해 궁금하실텐데, 이건 뒤에서 자세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스위스는 물가가 비싸서 렌트도 비쌉니다. 하지만 프랑스는 상대적으로 렌트비도 저렴하죠. 뿐만 아니라 가령 프랑스 파리에서 렌트를 해서 프랑스를 돌다가 스위스까지 여행을 계획 했는데, 스위스에서 차량 반납을 하면 다른 국가에서 반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게 책정됩니다. 그런데 파리에서 렌트를 한 뒤에 스위스까지 여행하고, 제네바 공항에서 프랑스 섹터로 가서 반납을 하면 같은 나라에서 빌리고 반납한 꼴이 되서 렌트 비용을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스위스 고속도로 통행에 필요한 비넷은 국경에서 따로 사야함)


스위스 제네바 공항

제네바 공항로 출국하기 & 택스리펀


제네바 공항에 비행기 타러 가는 법과 택스리펀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니다. 제네바 공항에서는 비행기를 타지 않더라도 EU택스리펀을 받을 수 있으니, 미처 EU출국하면서 택스리펀을 받지 못했을 경우 제네바 공항에서 받는게 가장 편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표시를 따라서 출국장까지 도착하고 나면 체크인 카운터가 쭉 있을거에요. 자신의 비행기 수속 하는 곳에 맞춰서 가면 됩니다. 출국장 들어가면 가장 오른쪽인 F 섹터만 따로 있는데, 프랑스로 가는 비행기는 모두 F일거에요. 택스리펀을 받으려면 F로 가야 합니다.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택스리펀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택스리펀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택스리펀

제네바 공항 택스리펀


항공 티켓도 없이 뭔가 저 문을 넘어가면 안 될 것 같지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정면에 수속 하는 곳이 있고, 바로 왼쪽에 보면 엄하게 Switzerland로 갈 수 있는 표시가 나옵니다. 블로그로 보면 굉장히 어리둥절하죠? 난 스위스에 제네바 공항에 왔는데 스위스로 가라고?? 이거슨 무슨 일인가!!! 지금은 French Sector에 들어와서 그렇고, Switzerland Sector로 넘어가는 방향으로 가야 택스리펀 장소가 있습니다.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택스리펀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택스리펀

스위스 제네바 공항역 택스리펀

명품이나 화장품 살 때 택스리펀 받을거라고 하면 서류를 챙겨주는데, 이곳에서 와서 도장을 받거나 요즘은 대부분 스캔 하는걸로 바뀌었더라고요. EU출국 사실을 증명하는 곳이라 여권과 서류, 그리고 구매한 물건을 같이 보여주면 됩니다. 아주 드물게 물건을 보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원칙은 물건도 있어야 합니다.


택스리펀을 받고, Switzerland 방면으로 나가면 비행기 타고 스위스 제네바 공항으로 입국하는 사람들과 만나게 됩니다. 비행기 타고 짐 찾는 곳과 연결이 되죠. 그럼 자연스럽게 이곳에서부터 다시 제네바 공항 기차역으로 가는 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