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

액티비티

웹캠

​블로그

스프카페

다운로드.png
다운로드.png
3624-200.png
1282369-200.png
info-alt-128.png

SBB 앱으로 기차시간/가격/플랫폼 확인해보기

 

SBB 앱 다운로드

스위스 여행 중 없어서는 안될 필수 어플 SBB앱을 다운로드 받자. 아이폰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폰은 앱 마켓에서 SBB 만 입력하시면 쉽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다. SBB 앱 없이 스위스 여행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할 만큼 중요하니 꼭 다운로드!!

홈 화면

앱을 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열차 시간을 검색하기 위해선 [Standard Timetable]을 꾸욱 눌러보자.

 출도착지 입력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다음 입력 사항은 출, 도착지 입력이다.

 

From: 출발지 입력

 

To: 도착지 입력

 스위스 주요 도시 역

인터라켄 동역 Interlaken ost, 인터라켄 서역 Interlaken west, 루체른 Luzern 또는 Lucerne, 체르마트 Zermatt, 로이커바트 Leukerbad, 베른 Bern, 취리히 공항역 Zurich Flughafen, 취리히 중앙역 Zurich HB, 제네바 공항역 Geneve Aeroport, 제네바 중앙역 Geneve Cornavin, 바젤 Basel SBB, 로잔 Lausanne, 몽트뢰 Montreux, 브베 Vevey,   그린델발트 Grindelwald, 라우터브루넨 Lauterbrunnen, 융프라우요흐 Jungfraujoch, 리기 Rigi Kulm, 베기스 Weggis, 비츠나우 Vitsnau, 필라투스 Pilatus Kulm, 티틀리스 Titlis, 엥겔베르그 Engelberg, 아델보덴 Adelboen, 슈피츠 Speiz, 툰 Thun, 상트갈렌 St. Gallen, 아펜첼 Appenzell, 샤프하우젠 Schaffhausen

 열차시간 조회

SBB앱에 출도착 역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열차 시간표가 나온다.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나오는데, 출도착역 입력란 아래 있는 날짜 및 시간란을 수정해주면 원하는 시간대를 확인할 수도 있다.

자세한 시간과 여정을 알기 위해 우리는 첫번째 15:18분 열차 시간표를 클릭하자.

 열차정보 자세히 보기

클릭 후에는 아래와 같은 시간표로 바뀐다. [15:18 Zurich Flughafen Pl.4] 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시간, 장소, 플랫폼번호]를 지칭한다. 많은 분들이 Pl.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 플랫폼의 Pl이며, 스위스 역에 가셨을 경우에는 독일어로 Gleis, 프랑서로 Voie로 적혀 있다.

 열차 티켓 가격 확인

대부분의 여행객은 스위스패스를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차 티켓 가격을 확인할 일이 많지는 않다. 간혹 구간권을 사야하거나 스위스패스와 가격 비교를 하기 위해 이용한다. 가격을 확인하고 싶을땐 기차 시간 조회하고나서 SBB앱 제일 하단에 있는 [Purchase ticket]을 누르자.

취리히 공항역 - 인터라켄 구간은 편도 2등석 CHF 37.5라고 나온다.

 

[편도/왕복] 선택하고, [2등석/1등석]을 선택하자. 그런데 자세히 보면 하단에 2nd class, One-way, 1/2라고 적혀있다. [1/2] ​이것이 가장 한국 여행객들이 헷갈리고 실수를 많이 하는 부분이다. 이것은 Half fare card를 소지한 사람에 해당하는 가격을 나타낸다. 한국 여행객 중에 한달 이상 여행을 하지 않는 이상 이 티켓을 구매해서 이득을 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즉, 대부분 한국 여행객은 [1/2]를 선택할 일이 없다.

그럼 왜 1/2이 먼저 나오느냐? 우선 더 저렴한 가격을 나타내기 위함이고, 더불어 스위스 사람은 연간 무제한권을 갖고 있거나 half fare card를 소지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연간 무제한권은 가격 조회할 필요가 없고, half fare card 소지자는 반값을 아는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야기가 옆으로 샜는데, 아무튼 한국인 여행객은 1/1 가격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Edit Travelers (위 사진 빨간 동그라미)로 들어갑니다. 자신의 정보를 1/2에서 1/1로 바꾸기 위해서다. 아! 저는 로그인을 해서 제 계정이 보는건데, 로그인을 안 했으면 바로 아래  Add Traveler를 눌러서 새로운 정보를 입력해보자.

수정 후 하단에 있는 Accept 버튼을 누르면 1/2 가격이 아닌 정상가 1/1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취리히 공항 - 인터라켄 동역 편도 티켓 가격은 CHF 75, 한국돈으로 9만원. 취리히공항-베른 구간이 특히 비싸서 이런건데, 1시간 이동하는 구간임에도 편도 CHF 50이고, 왕복으로 하면 CHF 100이다. 왜 많은 분들이 스위스패스를 사는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