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여행 | 2021년 스위스트래블패스 스위스패스 가격 총정리


스위스패스 궁금점 총정리

안녕하세요. 차가운순대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 되었으니, 스위스 여행 준비를 시작하는 분도 계실 것 같아서 2021년 스위스트래블패스 정보로 업뎃합니다. 코로나 여파로 2020년과 동일한 가격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스위스패스라고 불렸는데, 현재는 스위스트래블패스가 공식 명칭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한국인 여행객에게는 스위스패스라고 불리니 스위스패스라고 하겠습니다.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을 위해 도대체 스위스 패스는 뭘까요?



1. 스위스패스 혜택


- 추가요금 없이 일반 기차 + 버스 + 트램 + 배 무제한 탑승 가능


- 산악열차 및 케이블카 50% 할인


- 500 여개 넘는 박물관 + 미술관 무료 입장


- 16세 미만 동반 아동 무료 탑승 (패밀리 카드 발급시)


- 리기, 슈탄저호른, 슈토스, 뮈렌은 산악 열차/케이블카인데도 무료



혜택이 어마어마하죠? 그럼 얼마인지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2. 스위스패스 가격


스위스패스는 종류가 몇가지로 나뉩니다.


- 연속패스 vs 플렉시패스

- 성인 vs 유스

- 1등석 vs 2등석

- 실물티켓 vs e-ticket


연속패스는 말 그대로 지정한 날짜부터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이고, 플렉시패스시작일을 기준으로 한달 이내에 날짜를 지정해서 사용하는 패스입니다. 플렉시 패스에서 날짜를 고르는건 살때 미리 정하는 것이 아니고, 당일 아침에 쓰면 됩니다. 패스에서 날짜는 24시간이 아닌, 새벽 04시~다음날 02시까지입니다. 스위스에서는 24시간 운행 되는 곳이 없으니, 그 운행이 끊어지는 시점으로 날짜가 카운트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성인유스는 나이 차이입니다. 만 16세 이상 ~ 만 26세 미만을 유스 Youth 라고 합니다. 15세 이하는 앞에 혜택 설명에서 이야기 한대로 무료로 발급되는 패밀리 카드 발급시 동반 아동은 무료입니다.


1등석과 2등석은 좌석 차이입니다. 우등버스와 일반버스처럼 1열에 3칸, 4칸으로 나뉩니다. 1등석 소지자는 1+2등석 모두 갈 수 있고, 2등석 패스 소지나느 2등석에만 앉을 수 있습니다. 기차 뿐만 아니라 유람선에서도 1등석 2등석 좌석이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뒤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실물 티켓과 e-ticket은 말 그대로 실물이냐 메일로 받느냐 차이입니다. 이티켓은 분실해도 다시 출력해도 되니 요즘은 이티켓으로 많이 사시는 것 같아요.


사설이 길었는데, 스위스 패스 가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스위스트래블패스 가격 2등석 성인 3일 CHF 232, 4일 CHF 281

3. 스위스패스 사는 곳


- 스위스 현지 기차역

- 한국의 서울역/용산역/대전역/부산역


에서 살 때는 모두 정가로 살 수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이나 소셜커머스, 여행플랫폼에서도 살 수 있는데, '할인가'라는 말을 잘 봐야합니다. 스위스 기차역과 한국의 기차역과 다르게 쇼핑몰은 발권비 8유로씩 붙기 때문에 할인을 받았다는 것이 정가보다 비싼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러니 최종 가격까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 할인이 결합되는 프로모션이 가장 저렴하게 나오는 편인데, 미리 샀다가 나중에 패스를 바꾸고 싶어서 취소하면 취소 수수료가 15% 나오니 이런 점도 잘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여행이 언제든 뒤틀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많이 느끼셨을테니까요.


저는 머리 아파서 그냥 스위스 기차역에서 도착하자마자 사는 편입니다. 그리고 정말 돈을 아끼고 싶다면, 스위스패스보다 세이버 데이패스라는 것이 더 저렴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이걸 계산하려면 머리가 복잡하기 때문에 골치 아프면 그냥 스위스패스!!! 머리 아프게 어떤 패스가 더 좋을지 고민하기보다 그냥 여행 일자에 맞춰 스위스패스를 사고 가장 뽕뽑는 일정을 짜시는 편이 빠릅니다.


예전에는 일일히 모든 사이트 돌아다니며 발품 팔기 귀찮으실까봐 최저가 이벤트를 했었는데, 스위스 프렌즈 화력이 너무 강력해서 물량이 폭발한 나머지 고객 응대에서 미흡한 경우가 종종 발생해 불똥이 저에게 튈까봐 더이상 이벤트는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위스프렌즈 할인쿠폰 모음

https://cafe.naver.com/swissfriends/30417


스위스패스 최저가 보장 이벤트를 이제 그만둘까 합니다.

https://cafe.naver.com/swissfriends/39215



어쩌면 스위스패스보다 더 저렴할 세이버 데이패스 (일일권)

https://cafe.naver.com/swissfriends/43776


이동이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슈퍼세이버 티켓 (최저가)

https://cafe.naver.com/swissfriends/31114


융프라우 VIP패스 뽕뽑기